[주식] 주식, 주가 - 지지와 저항

반응형
주식, 주가 - 지지와 저항

 

주식 공부를 위한 관련 글

 

 

 

 

 

지지와 저항이란?

 

지지와 저항은 주식에서 아주 간단한 원리이지만 매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만큼 중요하고 많이 쓰이는 개념입니다. 먼저, 지지와 저항의 개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지지: 하락하던 주가가 더 이상 추가적으로 하락하지 않고 멈추는 현상
  • 저항: 상승하던 주가가 더 이상 추가적으로 상승하지 않고 멈추는 현상

 

 

주식은 매수세와 매도세의 전쟁

 

주식은 매수세와 매도세의 전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수의 힘이 강력할 때 주가는 상승하는데 이 상승세는 매도의 저항력이 강한 지점에서 멈추게 됩니다.

 

반면 매도의 힘이 강력할 때 주가는 하락하고 이 하락세는 매수의 지지력이 강한 지점에서 멈추게 됩니다.

 

 

지지선과 저항선
지지선과 저항선

 

 

만약 매수의 힘이 강력하여 매도의 저항을 이기면 어떻게 될까요? 저항선을 뚫고 주가는 계속 상승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저항선이 뚫리게 되면 저항선은 매수세의 지지선으로 바뀝니다.

 

반대로 매도의 힘이 강력해서 지지선을 뚫고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지지선은 매도세의 저항선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처럼 주가는 아군(매수세)과 적군(매도세)의 전쟁입니다. 매수세와 매도세의 힘이 비슷하면 주가는 정체하거나 횡보를 하지만 둘 중 한 힘이 강력해지는 경우 상승하거나 하락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상승세나 하락세는 지지와 저항의 원리에 의해서 추세변환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이 나타나는 이유

 

군중심리
▲ 그림=정서용

 

 

지지선과 저항선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군중심리가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많은 사람들이 매수 혹은 매매지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에 함께 자리잡을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는 의미있는 지지와 저항선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지지선이 될 것 같은 지점에서는 군중심리에 의해 많은 사람들의 집단적인 매수세가 유입되어 실제로도 주가의 지지, 반등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반면 저항선이 될 것 같은 시점에서는 그 지점에서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다른 많은 사람들 때문에 집단적인 매도세가 발생하고 실제 주가 하락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저항선을 돌파하고 상승세를 이어가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저항선을 돌파하였다는 사실 때문에 매수에 동참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이 추가적인 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반면 지지선이 무너지는 경우에는 하락세에 의한 손해를 줄이기 위해 손절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기 때문에 주가가 급속도로 추가적인 하락세를 보이게 됩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을 활용하는 방법

 

퍼즐

 

 

그렇다면 이러한 지지선과 저항선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의미있을까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지지선과 저항선을 매수와 매도의 기준점으로 삼는 것이 좋습니다. 저항선이 돌파되는 경우에는 급격한 상승이, 반면 지지선이 깨지는 경우에는 급격한 하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모든 주식 매매는 의미있는 저항선을 돌파할 때에 매수하거나 의미있는 지지선 부근에 도달하거나 그 지지선을 돌파하면 매수하는 것이 기본적인 핵심원리입니다.

 

사실 주가는 상황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지 알 수가 없기 때문에 이러한 원리가 언제든지 적용되어 승률을 높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원리인 만큼 통계적으로 볼 때 이러한 지지, 저항선 지점이 손익비가 큰 자리이기 때문에 다른 상황을 고려하면서도 이러한 지지, 저항선을 적용시켜 매매를 진행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글을 마무리하고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