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지아잔틴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반응형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작은 스마트폰을 통해 많은 것을 볼 수 있는 세상, 그 속에서 우리는 자연스럽게 눈을 혹사시키고 있는 중인지도 모릅니다.

 

한 번 나빠지면 다시 돌아오기는 힘든 눈 건강, 우리는 눈 건강을 지키기 위한 관리를 지속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눈 건강을 위해 해주어야 할 것들 중, 첫 번째는 필요한 영양분을 잘 섭취해주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눈 건강을 위한 성분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입니다.

 

 

루테인 지아잔틴이란?

루테인 지아잔틴

 

루테인은 눈의 망막, 황반과 수정체, 뇌, 피부, 심장, 척추조직에 집중되어있는 성분입니다. 루테인은 눈의 피로감을 높이는 강한 자외선, 즉 블루라이트라고 알려진 청색광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하고 활성산소를 환원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물질이 아니므로, 음식을 통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지아잔틴은 루테인과 함께 황반을 구성하고 있는 색소를 말합니다.

눈 영양제로 인해 루테인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져있지만, 지아잔틴은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함유 음식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시금치, 브로콜리, 케일, 양배추, 배추, 옥수수, 상추, 호박 등의 짙은 녹색잎 채소 및 계란 노른자가 있습니다.

 

지아잔틴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달걀, 브로콜리, 깻잎, 케일 등이 있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노인성 황반변성 질환의 진행을 늦춰줍니다

 

황반변성이란, 눈 속 황반에 찌꺼기 덩어리가 쌓여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질병이 진행되면 선이 굽어보이거나 시야 중심부부터 안보이기 시작하는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실제, 안과에서도 일정 단계 이상의 건성 황반변성 질환이 나타나면, 루테인 + 비타민C + 비타민E 가 섞인 아레즈(AREDS) 영양제를 처방한다고 합니다. 미국 의학 협회에 따르면, 아레즈 섭취 시 황반변성 단계가 더 악화되는 위험을 25% 줄일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황반색소의 밀도를 높여줍니다

 

그리고 황반 중심부에는 루테인이 30%, 지아잔틴이 7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국 시과학 연구 확회지에서는 60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루테인과 지아잔틴 농도를 조사했는데요. 몸 속 지아잔틴 수치가 더 높은 사람이 황반변성 위험도가 감소했다는 자료가 있습니다.

 

황반색소의 밀도를 높여 시력개선에 도움을 주는 지아잔틴은 청색광과 자외선을 차단하여 눈의 노화를 예방하는 데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항산화 작용을 통해 망막을 보호하고 시력 유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섭취의 필요성

루테인을 함유하는 음식 목록
루테인을 함유하는 음식 목록

 

루테인은 약 25세가 지나면서 점점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특히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에 비해 2배 이상의 속도로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특히, 노년기에는 우리 몸의 루테인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신경써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아잔틴 또한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외부에서 필수적으로 섭취를 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앞서 말씀드린 루테인 및 지아잔틴이 함유된 채소나 계란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잘 챙겨먹기 힘든 환경이라면 루테인 지아잔틴 영양제를 통해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 지아잔틴 부작용

 

루테인, 지아잔틴 모두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성분들이지만,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시력저하

 

눈을 보호하기 위해 섭취하는 물질들이지만, 과도하게 섭취 시, 시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식약처에서는 하루 최대 섭취량을 20mg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눈 건강을 위해 필요한 루테인 권장 섭취량은 하루 10mg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 루테인은 루테인이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유명한 미니토마토 670개, 당근의 경우 21개를 먹어야 섭취할 수 있는 양이라고 합니다.

 

미국의합협회 학술지에는 루테인을 과다 복용한 60대 여성의 눈에 노란색 결정체가 생겨, 황반 변성 증상이 나타난 사례가 있다고 합니다.

 

 

2.  폐암 발병률 상승

 

루테인에는 '카로티노이드' 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이 성분을 장기간 과다복용하게 되면 폐암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눈, 피부 가려움, 가슴 통증

 

루테인 지아잔틴 약, 건강기능식품 복용 시 사람에 따라 눈, 피부 가려움, 발진, 가슴통증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발생하면, 복용을 즉시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소화불량, 메스꺼움, 설사

 

루테인 지아잔틴 약, 건강기능식품 복용시, 성분이 몸에 맞지 않아 소화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증상이 발생한다면 복용을 중지하고 전문의와 상담해보거나, 다른 제품으로 변경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건강기능 식품의 부원료로 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소량 복용 후 몸의 변화 상태를 주의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