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보상금 제대로 받는 방법!! 후유장해 보상에 관한 모든 것 총 정리(후유장애 보상)

반응형

보험 보상금 제대로 받는 방법!! 후유장해 보상에 관한 모든 것 총 정리(후유장애 보상)

보험 보상금 제대로 받는 방법!! 후유장해 보상에 관한 모든 것 총 정리(후유장애 보상)

 

후유장해 보상,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그리고 여러분들의 보험사를 얼마나 믿고 계시나요?

 

자동차 사고, 일반 사고 등 어떠한 일이 일어났을 때에 보험사에서는 최소한의 보상으로 지출 비용을 최대한 줄이고자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짜 제대로 된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보험 약관에 대해서, 보상금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잘 아시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보험사의 교묘한 술수에 그 동안 보상금을 제대로 수령하지 못하셨던 분들, 보상금에 관련하여 정보를 얻고자 하셨던 분들을 위해 오늘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오늘 글이 꼭 많은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기를 바랍니다.

 

 

후유장해 보상이란?

 

후유장해란, 사고가 나기 전과 비교하여 100% 회복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아주 조금이라도 말입니다.

이를 영구 장해가 남았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수술이 잘 되고 재활이 잘 됐다고 하더라도, 의사선생님의 의학적인 시각에서 볼 때 영구 장해가 남았다고 판단이 되면 후유장해 보상금이 청구가 가능해집니다.

 

아무리 아파도 의사선생님이 장해가 남지 않았다면 장해가 남지 않은 것이고, 아무리 멀쩡해도 장해가 남았다고 의학적으로 판단이 되면 장해가 남은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장해와 장애를 헷갈리십니다. 여기에서 언급하는 것은 장애가 아니라 장해입니다. 장애등급과는 관련이 없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후유장해 보상 가능 여부 확인 방법

 

보험 보상 가능 여부 확인

 

보험 증권에서 후유장해 라는 항목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먼저, 가지고 계신 보험증권을 모두 꺼내어 보도록 합니다. 가지고 계신 모든 보험의 증권을 말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 후유장해 와 비슷해 보이는 단어가 있는지 찾아보시면 됩니다.

 

만약 후유장해 항목이 있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받아보실 수 있는 아직 받지 못한 보험 보상금이 최소 수백만원 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찾아봤더니 후유장해 와 관련된 것이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체크해보셔야 할 것은 단체 보험입니다. 이름 있는 회사의 다니시거나 공무원이나 학교에 직원으로 계시다면 본인이 알지도 못하는 사이에 단체보험 이라는 것에 가입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안에 들어있는 후유장해 항목을 가지고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험 증권을 아무리 찾아봐도 후유장해와 비슷한 단어가 없는 것 같고, 후유 장해에 해당하는 항목 인지 여부를 판단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이 항목에 관해 잘 아는 전문가에게 상담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간단한 보험 증권 약관 사진으로도 상담이 가능하니, 잘 모르겠다면 이를 참고하셔도 됩니다.

 

 

후유장해 보상금 특징

 

1. 중복 보상 가능

 

후유장해 보상금은 중복 보상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그런데 보험이 3개가 가입되어 있는 경우, 각각 500만원, 700만원, 1,000만원의 후유장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 담보가 가입이 되어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러한 경우, 이들의 평균 금액이나 최고 금액만을 수령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500 + 700 + 1,000 = 2,200만원의 보상금 수령이 가능한 것입니다.

 

 

2. 직접 청구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음

 

후유장해 항목은 정확한 절차와 문서작업을 통한 청구를 통해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다시 말해, 청구하지 않으면, 보험사에서 절대 알아서 주지 않는 금액이란 것입니다.

 

아무리 큰 사고를 당하거나, 아무리 크게 받을 보상금이 있더라도 보험사에서는 절대 후유 장해 금액을 알아서 주지 않습니다.

 

 

후유장해 보상금 금액

 

돈

 

후유장해 보상금 금액은 평균 수천만원, 최소 수백만원부터 최대 억단위까지로 아주 규모가 큽니다.

 

규모가 큰 보상금 금액 때문에 보험사에서 굉장히 예민하게 반응하는 보상 항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반드시 잘 알아두셨다가 꼭 청구하는 것이 이득인 항목입니다.

 

 

후유장해 보상에 해당하는 경우

 

1. 경미한 교통사고 (긴장, 염좌)

 

교통사고를 당하고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았을 때, 긴장이나 염좌 진단을 받은 경우는 경미한 교통사고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후유장해 보상에 해당한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2. 중한 교통사고 (골절, 파열, 추간판 탈출증)

 

골절, 파열, 추간판탈출증 진단을 받는다면 이는 중한 교통사고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물론 후유장해 보상에 해당합니다.

 

 

3. 가해자가 없는 경우 (척추, 고관절, 발목, 손목 경추, 요추, 상완골, 비골, 쇄골)

 

그리고 가해자가 없이 다친 경우에도 후유장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길을 가다가 혼자 넘어진 경우를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도 나에게 위해를 가한 적은 없고 그냥 혼자 넘어진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 100% 내 잘못으로 일어난 일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경우에도 후유장해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가해자가 없는 경우라도 척추, 고관절, 발목, 손목 경추, 요추, 상완골, 비골, 쇄골이 다친 경우에는 후유장해 보상 청구가 가능합니다.


추간판탈출증.. M코드라서 보상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추간판탈출증이 M코드에 해당하는 질병이라 후유장해 보상이 안된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이러한 종류의 이야기들이 있기 때문에 전문가가 필요한 것입니다. 일반인이 지레 짐작으로 안된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쉽사리 청구할 엄두가 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추간판탈출증의 경우, M코드에 해당하기는 하지만, 후유장해 청구가 가능한 항목이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지레짐작으로 안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알고보면 후유장해 청구가 가능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전문가에게 상담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사고가 난지 오래됐는데도, 보상이 될까?

 

사고가 난지 오래 되어서 보상이 될지 염려되시나요? 5년 혹은 10년이 지나서 보상금 청구는 이미 안될 것 같으시다구요?

 

청구가 가능합니다. 기산점 산정 방식이라는 것 때문에 아무리 오랜 사고라고 하더라도 받지 못한 보상금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은 이미 해약 완료된 보험인데, 지난 사고의 보상금 수령이 가능할까?

 

5년 전에 사고가 났는데, 당시에는 가입하고 있던 보험을 3년전에 해약을 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즉, 현재는 그 보험에 가입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경우, 지난 사고에 대한 보상금 청구가 가능할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사고 당시에 보험에 가입되어 있었다면, 지금은 해약된 상태라도 지난 사고에 대한 보상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보험 보상금(보험금) 청구하면 보험료가 올라가는 것 아닌가?

 

사고가 나고, 진단을 받았다면 이미 보험사에 기록이 올라가기 때문에 보험료는 올라갑니다. 즉,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아도 보험료는 올라간다는 뜻입니다.

 

여러분이 보험금을 받았든, 받지 않았든 보험료는 이미 올라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사는 이 사실을 굳이 여러분에게 공지하지 않을 것입니다. 보험사는 이익집단이니까 말입니다.

 

보험금을 받지 않았더라도 보험료가 올라간다면, 보험금을 청구하는 것이 무조건 이득입니다.

 

보험사에게 가는 이익을 내 손해로 채울 이유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기존의 당했던 사고가 있으시다면, 어떤 종류이든 전문가에게 상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후유장해 보상금 받기 위해 필요한 것

 

보험 약관 이해

 

후유장해 항목에 관한 보험금은 정확한 절차와 정확한 문서 작업을 통해서 보험사에 청구 해야만 받을 수 있는 금액입니다.

 

하지만, 개인이 보험사를 상대로 이 금액을 받는다는 건 사실 계란으로 바위치기와 비슷한 현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사실 그러면 안 되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은 그렇다고 합니다.

 

보험 약관을 100%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절차 또한 100%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조금의 실수도 없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는 보험 보상금액의 규모가 큰 만큼, 보험사에서도 예민한 조항이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에 관해서는 보험 설계사나 지인에게 문의하는 것 보다는 후유 장해 보상에 관련한 전문가 분께 상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에 관련해서는 손해사정 전문인력이나 법률사무소에 문의해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관련한 상담비가 우려되거나, 그냥 무서우신 분들은 관련 사항에 대한 오픈채팅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