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동시호가 매매법 총 정리 (단일가 매매, 단일가 주문, 꿀팁 포함)

반응형
[주식 매매] 동시호가 매매법 총정리 (단일가 매매, 단일가 주문, 꿀팁 포함)

 

오늘은 동시호가란 무엇인지, 동시호가를 실시하는 시간, 동시호가 체결 방법, 동시호가를 실시하는 이유, 시장가 매매 타이밍을 놓쳤을 때 동시호가 매매 활용법, 동시호가 매매 팁과 주의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식 공부를 위한 관련 글

 

 

 

 

 

 

 

 

동시호가란?

 

동시호가란 주로 시가와 종가를 체결하는 방식으로 특정시간의 주문을 같은 시간에 낸 주문으로 처리하는 호가 주문방식을 말합니다.

 

 

동시호가 시간

 

동시호가 제도
동시호가 제도

 

장 시작 전에 실시하는 오전 동시호가8시 부터 9시 직전까지 투자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주문하고 체결은 매수화 매도의 교집합이 가장 많은 가격에서 9시가 되는 순간 한 번에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장 마감 전에 실시하는 오후 동시호가 또한, 3시 20분부터 3시 30 직전까지 10분간 투자자들이 각자 원하는 가격과 수량을 주문하고 체결은 오후 3시 30분에 장 마감과 동시에 매수와 매도 주문이 가장 합치되는 가격에서 동시에 체결됩니다.

 

이처럼 체결이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동시호가"라고 부릅니다.

 

 

동시호가의 체결 순서

 

동시호가가 아닌 장 중일 때인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20분까지는 같은 가격의 주문이라면 아래의 원칙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겨 처리합니다.

 

  • 가격우선의 원칙: 낮은 가격의 매도주문과 높은 가격의 매수주문이 우선
  • 시간우선의 원칙: 같은 가격일 경우 먼저 낸 주문이 우선
  • 수량우선의 원칙: 같은 가격에서 같은 시간에 접수된 주문일 경우에 적용되는 원칙으로 수량이 큰 주문이 우선 (일반적 매매에서는 적용되는 일이 거의 없음)
  • 위탁우선의 원칙: 같은 가격에서 같은 시간에 접수된 같은 물량의 주문의 경우에 적용되는 원칙으로 위탁하여 거래하는 거래자의 주문이 우선

 

하지만 동시호가 때는 주문의 순서와 관계없이 동시각에 들어온 것으로 간주하고 일괄 처리하기 때문에 시간우선의 원칙을 제외한 아래의 원칙에 따라 우선순위를 매겨 처리를 하게 됩니다.

 

  • 가격우선의 원칙: 낮은 가격의 매도주문과 높은 가격의 매수주문이 우선
  • 수량우선의 원칙: 동시호가 주문시 같은 가격일 때 수량이 많은 주문이 우선
  • 위탁우선의 원칙: 위탁하여 거래하는 거래자의 주문이 우선

 

동시호가 체결 방법 (예시)

 

호가창 예시

※ 위의 호가창 상황에서 9,850원에 3,000주를 매도하겠다는 사람이 나타났다고 가정

 


 

(1) 가격 우선의 원칙에 따라 매수 호가 최고가인 10,000원과 매도 호가 최저가인 9,850원이 만나 우선적으로 체결이 이루어집니다.

 

9,850원에 나온 물량 3,000주 중 1,000주가 매수 체결되고 2,000주가 남습니다.

 

10,000원에 사고자 했던 사람은 9,850원에 살 수 있어서 좋고 9,850원에 팔고자 했던 사람은 원하는 가격에 매도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 없습니다.

 

(2) 매수 호가 두 번째 고가인 9,900원의 매수 주문 물량이 매도 호가 최저가인 9,850원에 처리됩니다.

 

9,800원의 남은 물량 2,000주 중 1,200주가 매수 체결되고 800주가 남습니다.

 

이 또한 9,900원에 사고자 했던 사람은 9,850원에 살 수 있어서 좋고 9,850원에 팔고자 했던 사람은 원하는 가격에 매도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 없습니다.

 

(3) 매수 호가 세 번째 고가는 9,800원으로 매도 호가 최저가인 9,850원보다 낮은 금액대입니다.

 

9,800원에 사고자 하는 사람의 주문을 9,850원에 체결시키면 손해가 발생하므로 거래가 성립되지 않고 동시호가 체결이 마무리됩니다.

 


 

따라서 동시호가에서 체결된 거래량은 총 2,200주(1,000주+1,200주)이고 현재가는 마지막 거래가격인 9,800원이 됩니다.

 

 

동시호가 제도를 실시하는 이유

 

거래창을 보면 대부분의 주식거래에서는 장 시작 초반 혹은 장 마감 직전에 거래량이 많이 몰립니다. 그런데 이때 시간 순으로 체결이 이루어지면 시초가와 종가를 결정짓기도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동시호가를 실시하지 않는다면 장 마감 직전에 대량 매도 매수 주문을 넣어 가격을 왜곡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들을 방지하기 위해 동시호가를 실시하게 되는데요.

 

특히, 장이 마감된 후 한 주식회사에 예기치 못한 악재나 호재가 발생하였다고 하였을 때 그 회사의 가치는 그 악재나 호재가 발생하기 전과는 달라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장이 시작되기 전, 전날의 종가를 시초가로 하는 것이 아닌 동시호가를 거쳐서 시장이 판단하는 가치(매수와 매도 주문이 가장 많이 합치되는 가격)를 시초가로 매겨 장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혹시나 전날의 종가와 오늘의 시초가가 크게 달라진 것을 보게 된다면 이러한 현상이 반영되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시장가 매매 타이밍을 놓쳤을 때 동시호가 매매 방법

 

타이밍

 

장 중에 시장가 매매로 매도하는 타이밍을 놓치는 바람에 너무 낮은 호가를 제시해야만 매도가 가능한 상황이 되어버렸다면, 정말 폭락 중이 아닌 이상은 동시호가까지 기다렸다가 동시호가 때 한 번에 매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경우 동시호가 때 체결된 금액을 맞추는 방법으로는 동시호가가 체결되기 1분 전, 호가 창을 통한 예상 금액보다 3호가 정도 더 싸게 매도 주문을 내면 됩니다.

 

반대로 호재가 터졌는데 장 중에 시장가 매매로 매수하는 타이밍을 놓쳐서 너무 높은 호가를 제시해야만 매수가 가능하여 동시호가 때 매수를 시도하려는 경우, 동시호가 체결 1분 전에 3호가 정도 더 비싸게 매수 주문을 내면 됩니다.

 

체결은 늘 합리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만약 매도 주문보다 더 비싼 가격에 동시호가가 정해지게 되면 투자자 본인이 주문을 넣은 가격보다 지금 정해진 동시호가가 투자자에게 더 이익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문한 가격이 아닌 동시호가로 책정된 가격에서 매도가 체결될 것입니다.

 

 

또한 매수의 경우에도 동시호가보다 더 비싸게 주문했다면 그 밑으로 동시호가가 책정될 시에는 투자자가 낸 주문보다 동시호가로 체결되는 것이 투자자에게 더 이익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시호가를 맞추지 못하더라도 그 주문 수량 만큼 동시호가에 정해진 가격으로 체결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동시호가 매매 팁, 주의사항

 

(1) 다량의 주문을 해야할 때에 좋음

 

모든 동시호가 체결은 가장 큰 주문을 우선순위로 체결되기 때문에 소량의 주문은 체결이 안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2) 동시호가 체결 1분 전에 주문하기

 

매도 시에 체결 시점보다 너무 일찍 주문을 내게 되면 그 주문으로 인해 동시호가 금액의 하락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수 시에도 너무 미리 큰 주문을 걸어두면 동시호가 가격을 상승시키는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의 이익을 위해서는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리 주문을 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허매수, 허매도 주의하기

 

동시호가 때에는 특히 허매수, 허매도 주문이 가장 많을 수 있습니다.

 

자본이 많거나 물량이 많은 경우, 본인들의 많은 물량을 처분하기 위해 허매수 주문을 많이 내서 동시호가 가격을 올려놓으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허매도 주문을 크게 내서 개인투자자들이 겁먹고 실매도 주문을 많이 내도록 만들어서 동시호가 때에 싼 가격으로 많은 물량을 매수하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시호가는 체결 3분 정도 전부터 의미를 가지고 보면서 주문을 낼 준비를 하는 것이 낫습니다.

 


 

이렇게 동시호가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 하고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