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주식 매매 - 시장가 매매의 모든 것 (시장가 매매란, 시장가 매매 이유, 장점)

반응형
[주식 매매] 시장가 매매의 모든 것

 

사실상, 주식 매매를 할 때 가장 보편적으로 이루어지는 매매방식은 주가가 크게 올라가거나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분할 매수/매도 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분할 매수/매도가 아닌 시장가로 매매를 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그 이유와 그에 따른 장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주식 공부를 위한 관련 글

 

 

 

 

 

 

 

시장가 주문이란

 

시장가 주문이란 주문 가격을 정하지 않고 현재 호가에 해당하는 가격으로 자동으로 매수나 매도가 즉시 이루어 지는 것을 말합니다.

 

즉, 시장이 정하는 가격대로 자동으로 주문이 이루어지고 체결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시장가로 매도를 하게 되면 현재 매수 호가 중 가장 높은 가격으로 즉시 매도 체결이 됩니다.

 

반대로, 시장가 주문으로 매수를 하면 현재 매도호가 중 가장 낮은 가격으로 즉시 매수 체결이 될 것입니다.

 

다시 말해, 시장가 주문이란?

 

매수할 때는 현재 시점에 가장 싸게 매수할 수 있는 가격부터 원하는 수량만큼 매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매도할 때는 매도를 원하는 시점부터 가장 비싸게 팔 수 있는 가격부터 원하는 수량만큼 증권사 프로그램이 최대한 빠르게 매도를 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현재가창/호가창 예시
현재가창/호가창 예시

예를 들어 현재가 창에 위와 같이 나타날 때 시장가로 3,000주를 매수를 하고자 한다면 10,100원으로 1,500주, 10,200원으로 1,500주를 즉시 매수가 가능할 것입니다.

 

반대로 3,000주를 시장가로 매도하고자 한다면 우선 10,000원으로 1,000주가 체결되고 9,900원으로 1,200주가 체결된 이후에 9,800원으로 나머지 800주가 즉시 체결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것은 매수/매도하고자 하는 수량이 세 호가 안에 포함되는 지 여부입니다.

 

시장가로 매매할 때에 총 매수 잔량이 10,000주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10,000주에 가까운 수량이나 그 이상의 수량을 시장가로 매수하게 된다면 호가창을 전부 밀고 매수를 하게 됩니다.

 

이는 불필요하게 비싸게 매수하는 것이 되겠죠.

 

반대로 매도 총 잔량이 10,000주일 때에 10,000주를 시장가로 매도하게 된다면 한 번에 호가창을 밀고 매도함으로써 불필요하게 손해를 보면서 매도하게 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장가로 매도하더라도 4,000주 정도로 세 호가 내에서 매수가 가능하다면 시장가로 전량 체결해도 됩니다.

 

하지만, 엄청난 호재가 터진 것이 아닌 이상 10,000주 정도의 물량을 매수하고자 한다면 1,000주, 2,000주 단위로 매수하고, 다시 매수 잔량이 늘어났을 때에 차근차근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다렸던 호재가 터진 경우에는 호가창을 밀고 올라가서 전량 매수를 해도 관계 없습니다. 매도의 경우도 같은 이치로 설명 가능합니다.

 

 

시장가 매매를 하는 이유, 장점

 

빠른 대응

 

이처럼 시장가로 매매를 하게 되면 주가 흐름에 따라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주가 하락 시 지정가로 매도를 하려다가 대응이 느려진 경우를 가정해보겠습니다.

 

그 가격대가 순식간에 지나가버려서 매도하지 못하고, 장 막판에는 팔고자 한 가격과 차이가 너무 커지는 바람에 매도를 포기해버려서 강제로 장기투자자의 길을 걷게 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관심 종목의 호재가 예상보다 일찍 나타나서 급등하기 시작했을 때를 가정해보겠습니다.

 

시장가가 아닌 지정가로 매수하려다가 매수 기회를 완전히 놓친 후, 주가가 너무 많이 상승하여 진입 타이밍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진입을 한다고 해도 너무 늦어버린 타이밍이라서 매수를 하더라도 큰 손해를 볼 수 있는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시장가 매매를 할 때 주의할 점들

현재가창/호가창 예시
현재가창/호가창 예시

시장가 매매를 하기 위해서는 항상 매수 전 호가창의 매수/매도 잔량을 통해 현재 얼만큼의 주문 수량을 받을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큰 금액을 시장가로 매매하실 때에는 반드시 내가 가지고 있는 물량이 3~4호가 내에서 처리가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3~4호가 내로 매도가 불가능한 정도의 물량을 보유하고 있다면 모든 종목은 언제든 악재가 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상태에서 악재가 터진다면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큰 손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가에서 바로 받아줄 수 있는 물량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 매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판단력의 중요성

판단력

시장가 매매가 주가 흐름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만큼, 시장가 매매를 할 때에는 상황에 따라 알맞은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을 수가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주식에서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거나 하는 것들은 공식처럼 정의된 것이라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경험을 통한 판단력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큰 금액의 투자를 하기 전, 적은 금액을 가지고 꾸준히 주가 흐름을 보면서 충분한 시간 동안 능동적이고 다양한 매매 경험을 통해 판단력을 기르는 과정을 거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개인투자자분들이 매일 매매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큰 금액의 경우에는 장기투자를 하더라도 따로 금액을 나누어 분기마다 한 번씩은 매수와 매도를 시도해보며 경험을 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만약 많은 경험을 토대로 꾸준한 수익이 나오고 수익률로 검증이 되었다면 그 때부터는 큰 금액으로 해보셔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