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주식 투자 꿀팁 #1 - 기업의 재무 상태 평가 방법 (재무제표 확인하는 현실적인 방법, 개인투자자, MTS)

반응형
주식 투자 꿀팁 #1 - 기업의 재무 상태 평가 방법 (재무제표 확인하는 현실적인 방법, 개인투자자, MTS)

 

 

 

재무제표란 기업의 재무상태나 경영 성과 등을 보여주는 문서입니다. 이는 주식에 임하시는 분들이 해당 기업의 재무 상태를 평가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재무 상태를 평가하는 것은 투자에 임할 것인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를 파악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은 그리 간단하지는 않을 뿐더러 간단하게 보기 위해 단편적으로만 확인한다면 오히려 종목을 볼 때에 편견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개인 투자자들이 현실적으로 기업의 재무 상태를 평가하는데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공부를 위한 관련 글

 

 

 

 

 

 

 

개인투자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 3가지

 

말씀드리기에 앞서서 개인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 즉 하지 말아야 할 사항들 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종목 관련 정보 게시판 확인

네이버, 다음

 

기업의 재무 상태를 볼 때 지양해야 할 첫 번째는, 어떤 종목을 볼 때 그 종목에 관련된 게시판을 보는 것입니다.

 

대부분 많은 개인투자자분들이 어떤 종목에 대해 궁금하거나 알고 싶을 때 네이버나 다음 포털 사이트에 해당 종목 게시판에 들어가서 정보를 습득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곳의 정보들은 대부분 정확하지 않거나 서로 상처 주는 말들로 도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가장 위험한 것은 정확한 정보가 아님에도 정말 정확한 정보처럼 써내려가서 그 글을 읽고 마치 기사를 읽은 것처럼 착각하셔서 잘못 투자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여러분들은 앞으로 어떤 종목을 보실 때에 게시판은 우선 멀리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선 차트를 통한 섣부른 판단

 

그리고 두 번째는 오로지 선 차트만 보고 이 종목이 저렴해졌고 예전에 이만큼 비쌌기 때문에 다시 비싸질 것이다라고 생각하면서 투자에 임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투자하시는 분들은 그 전에 가격을 생각하시면서 '언젠가는 이만큼 오를 거야' 라고 잘못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악성매물
악성매물의 위험

 

하지만 예를들어 이와 같은 선차트 추세를 보이는 종목이 있다고 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고점 대비 저렴해졌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그 사이에 굉장히 많은 매물들이 쌓여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냥 하락한 것이 아니라 이를 매수한 사람들이 그 만큼 층층히 쌓여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가가 상승할 힘이 악성매물로 인해 굉장히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천원 미만의 동전주 매매

 

그리고 세 번째는 천원 미만의 동전주를 매매하는 것입니다.

 

만약 단타를 치고자 하시는 것이라면 High Risk, High Return의 개념으로 큰 이익을 보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호가창을 계속 모니터링할 수 없는 상황에서 오버나잇 혹은 며칠 동안 그 종목을 들고 있는다면 반대로 High Return, High Risk가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많이 벌고자 도전했지만 많이 잃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천원 미만의 종목은 그만큼 기업 가치가 굉장히 낮은 것입니다. 이것은 저평가의 개념과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10만원 가야될 주식이 만원인 것과 정말 그 기업의 가치가 1주당 500원 혹은 700원 하는 것은 저평가가 아닌 저가치인 것입니다.

 

따라서, 이처럼 탄탄한 회사를 고르는데 있어서 이 3가지는 꼭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업의 재무상태 분석 팁 3가지

 

그렇다면 이제 일반 투자자분들이 재무상태를 분석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팁 3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움증권 모바일 앱 활용

 

첫 번째 팁은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인 키움증권의 모바일 앱 화면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만약 키움증권이 아닌 증권사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용하시는 증권사 고객센터에 전화해 보신다면 비슷한 기능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혹시 모바일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는 증권사를 이용하는 분들은 매매는 다른 증권사로 하더라도 키움증권의 모바일 앱을 함께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MTS e기업정보

 

 

영웅문S(키움증권 모바일 앱)에 접속하셔서 하단 현재가 네비게이션 선택 후 상단 e기업정보 를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이 기업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가 나옵니다.

 

 

지분율 확인

 

MTS 기업개요 지분율 확인

 

밑으로 내리면, 위 사진과 같이 주주 현황이 나옵니다.

 

우량주의 경우에는 지분율을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하는 코스닥(KOSDAQ) 종목의 경우에는 지분율을 잘 확인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너의 지분율과 그 이외에 잘 나오지 않을만 한 지분율(국민연금공단이나 주주 친화적인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지분율)을 합했을 때에 40%가 넘으면 안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60%가 넘으면 더 좋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움직이지 않는 지분이 많을 수록 그 주식이 상승했을 때 유동 주식이 적기 때문에 빠르게 상승률이 커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Business Summary 확인

 

MTS 기업개요 Business Summary 확인

 

좀 더 아래로 내리면 위 사진과 같이 Business Summary 가 나타납니다.

 

오른쪽에 날짜가 나와 있는데 날짜를 통해 최근 자료인지 여부를 확인한 다음, 내용을 확인하면 됩니다. 이 내용은 어려운 재무재표를 좀 더 쉽게 풀어 요약 작성 해놓은 것입니다.

 

해당 종목을 간략하게 읽어드리면 이 회사가 설립된 연도와 종속회사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어떠한 측면에서 얼만큼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지 등의 정보가 나타나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이 55.1% 증가, 영업이익이 26.5% 증가, 당기 순이익이 30.3% 증가되었다는 등의 내용들 또한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해당 기업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지 안정적인지 반면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는지가 간략하고 쉽게 나타나있기 때문에 기업의 재무 상태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대략적인 성장성과 안정성이 확인되었다면 이 다음의 팁을 활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기업이 굉장히 불안정하고 앞으로도 향후 사업 비전이 없다는 판단이 드신다면 다른 종목을 찾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링

 

아까 전에 말씀드린 가장 하지 말아야 할 첫 번째 종목 게시판에서 정보를 얻는 것 다음으로 많이 하시는 것이 신문기사나 뉴스를 검색하시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미디어들은 호재만 너무 강조하거나 악재만 너무 강조해서 그 기업을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호재라고 뉴스에 나와서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샀더니 그게 최고점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천드리는 두번째 팁은 구글링(구글을 통한 검색)입니다.

 

 

 

 

구글링

 

 

 

 

만약 관심 가는 종목이 있으신 경우 [해당 종목 명] [해당 종목의 고유 번호] pdf (예> 삼성전자 005930 pdf) 라고 쓰신 후 검색을 하시면 그 해당 종목에 관련하여 다양한 애널리스트들이 분석한 자료들이 나옵니다.

 

그 pdf 파일들에는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한 기업개요와 전망이 나오기 떄문에 재무제표를 직접 분석하기 힘들어도 해당 기업이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CEO 조사

 

CEO

 

그리고 세 번째 팁은 큰 손들이 사용하는 방법을 벤치마킹 한 것인데요. 바로 기업탐방을 가는 것입니다.

 

직접 기업탐방을 한 후 마지막으로 해당 회사의 직원들에게 기업의 오너가 어떤 사람인지를 들으면서 혹시 주주들을 기만하지는 않을지 기업윤리가 있는 사람인지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렇게 하기 힘든 여건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그 오너에 대한 기사를 많이 검색해보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기사 속 인터뷰 내용을 통해 많은 것들을 파악할 수 있고 행여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그 전부터 잡음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찰에 수사를 받았다거나 주가 조작의 의심을 받는다거나 하는 것들 말입니다. 이처럼 해당 종목과 그 CEO를 검색해본다면 재무제표로만 알 수 없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기업의 재무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팁 3가지에 대해서 설명드려보았습니다.

 


 

이번 재무제표 보는 법 또한 이 영상을 바탕으로 작성해보았는데요. 저처럼 주식에 대해 알아가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