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 수집보류 문제 해결 방법 (네이버 고객센터, 꿀팁)

반응형

네이버 웹마스터 수집보류 문제 해결 방법 (네이버 고객센터, 꿀팁)

네이버 웹마스터 수집보류 문제 해결 방법 (네이버 고객센터, 꿀팁)

 

네이버 웹 페이지 수집

 

네이버 웹마스터에 웹 페이지를 등록하여 웹 페이지 수집 요청을 해야 네이버 검색 노출이 된다는 사실은 모두들 알고 계시죠? 저 또한 검색 노출을 위해 네이버 웹마스터에 블로그 포스팅 페이지 수집을 요청하였습니다. 요청은 요청>웹페이지 수집 에 들어가서 하시면 되는데요. 포스팅 페이지 주소를 위와 같이 적고 확인 버튼만 누르면 됩니다.

 

수집보류

 

방법은 이처럼 간단한데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겪으셨을 문제는 '수집 보류' 문제였을 것입니다. 열심히 작성한 포스팅 페이지들의 수집을 요청했는데 전부 다 '수집 보류'가 뜨더군요... 저는 솔직히 이 때는 그리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블로그에 별다른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데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분명 해결책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죠.

 

 

 

방법 1. 포스트 주소 숫자 → 문자

 

티스토리 주소설정

 

그렇게 구글링을 하던 중 발견한 한 가지 방법은 주소를 숫자에서 문자로 변경하면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밑져야 본전이라고 생각하고 그대로 따라해보았습니다. 방법은 티스토리의 관리>블로그 에서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변경하면 되는데요. 그렇게 해서 변경된 주소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입력하면 됩니다.

 

수집보류 문제

 

하지만 저는 이 방법이 적용되지 않더군요... 여전히 수집보류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에서 제시된 방법이 이 방법이어서 당연히 기대를 해보았지만 여전히 나타나는 문제에 조금씩 심각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방법 2. robots.txt 파일 모든 검색로봇 허용하도록 변경

 

네이버 robots.txt

 

물론 이것과 관련한 문제일 것이라고 생각하진 않았지만 모든 수단을 동원해보아야겠다고 생각하여 블로그에 업로드 되어있는 robots.txt 파일을 모든 검색로봇의 방문, 수집을 허용하는 것으로 바꾸어보았습니다. 혹시 이 파일이 등록되지 않으셨던 분들은 수집 문제가 robots.txt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robots.txt 파일을 체크해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웹 페이지 최적화 검증

 

문제없이 인식이 되면 검증>웹 페이지 최적화 에서 확인 을 누르면 이처럼 robots.txt 부분에 초록색 체크 표시가 나타납니다.

 

아쉽게도, 저는 이 방법이 먹히질 않았습니다. 여전히 수집보류 문제가 나타나더군요...ㅠ

 

 

 

방법 3. 웹 페이지 최적화

 

웹 페이지 최적화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제시한 코드에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치환자를 적용시킨 것입니다. 위의 코드를 head 태그 안에 복사 붙여넣기하고 최적화 테스트를 하니 오픈 그래프 부분이 V 표시로 바뀌었습니다.

 

> https://searchadvisor.naver.com/guide/markup-content 

 

- 앱링크 문제

 

 

구글링을 통해 찾아본 앱링크 문제의 해결책은 위의 코드를 head 태그 안에 복사 붙여넣기 하는 것입니다. 이 코드를 넣은 후 최적화 테스트를 하니 앱링크 문제도 해결되었습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최적화 문제의 해결이 수집보류까지 해결해주지는 못했습니다. 수집보류 문제는 여전했습니다.

 

 

※ 참고

오늘 수집 현황
수집 여부 확인법

 

수집 보류가 뜨더라도 실제로는 웹페이지 수집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수집 현황에 몇 건의 수집이 이루어졌는지를 체크하거나 네이버 검색창에 site:사이트 주소 를 검색했을 때에 포스팅한 내용들이 모두 리스트에 나타나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저 또한 혹시나 수집보류이지만 실제로는 수집되지 않았을까라는 기대를 걸면서 테스트를 해보았지만 여전히 수집이 안되었더군요..ㅠ

 

 

 

방법 4.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재등록

 

연동 사이트 목록

 

어떤 블로그에서 사이트를 지운 뒤 재등록을 해보았더니 되는 것도 같다라는 포스팅을 보고 저 또한 희망을 걸고 해보았습니다. 연동 사이트 목록에서 체크한 뒤 삭제하고 다시 사이트를 추가하면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수집 보류 문제는 나타나더군요. 이쯤 되니 너무 절망적이었습니다ㅠㅠ

 

 

방법 6. 네이버 고객센터

 

네이버 고객센터
네이버 고객센터

갖은 노력을 해도 해결이 되지 않아 제가 최종적으로 걸었던 희망은 고객센터였습니다. 고객센터는 하단 푸터에 있는 고객센터 버튼을 클릭하면 접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찾아도 네이버에 직접적으로 이메일 연락을 취할 수 있는 곳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지식in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해보라는 검색창에 수집보류를 검색했더니 지식IN에 질문하고 답을 받은 것 뿐이더군요.

 

지식in 질문

 

답변들도 너무 형식적이고 이미 해결을 시도해본 내용들 뿐이어서 제대로 된 해결책은 없는건가.. 생각하며 낙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최종적으로 네이버 고객센터에 전화할 생각을 하게 되었고 검색을 통해 전화번호와 상담사 연결 방법을 알아내여 그대로 실천하게 되었습니다.

 

전화를 했더니 이메일 문의 방법을 알려주시더군요. 상담사 분이 알려주시는대로 따라가보니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 이메일 문의 방법이 숨어 있었습니다.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이메일 문의 방법

 

네이버 고객센터 이메일 문의

 

네이버 고객센터 > 웹마스터 도구 > 오류 해결하기 > 사이트맵 제출하기 문제해결 > '오류가 발생하여 새로고침 해주세요' 문구 노출 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이메일 문의를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등장합니다. 제 입장에서는 전혀 이런 곳에 이메일 문의란이 있을 줄은 몰랐기에 숨겨놓았다고 생각이 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이메일 문의가 귀찮으니 문의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일지도..)

 

어찌됐든 결론적으로 연락을 취할 방법을 찾았으니 바로 연락을 해보았습니다. 답변은 3시간 내에는 받을 수 있었는데요. 

 

네이버 고객센터 이메일 문의 답변

 

첫 번째 받은 답변에서 들었던 느낌은 '황당함'이었습니다. 고객센터를 통해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일지 질문을 드렸고 직통으로 질문을 드렸으니 긍정적인 답변을 기대했던 저로서는 너무나도 실망이 컸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통한 수집이 모두 처리되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고 웹페이지 수집 정책 또한 이미 알고 있고 찾아본 방법이기 때문에 굳이 이메일 문의까지 해가며 얻고자 했던 답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황당함에 화가 조금 났던 저는 두 번째 이메일 문의를 넣었습니다.

 

수집보류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에 대한 마땅한 대책도 없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없어 이 곳에 몇 시간 전 질문을 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 고객님, 문의하신 내용에 답변드립니다. 안타깝게도, 웹마스터도구를 통한 수집이 모두 처리되는 것은 아닙니다. 수집 보류 상세사유는 하단 링크를 통해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웹페이지 수집 정책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담당자 드림.
---------
이와 같이 답변이 왔는데요. 저 또한 웹페이지 수집 정책은 이미 읽어보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수집보류가 뜨는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여쭙고자 문의를 드린 것입니다. 그리고 "웹마스터도구를 통한 수집이 모두 처리되는 것은 아닙니다."라는 답변은 해결책이 제가 문의드린 내용을 해결하기 위한 답변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단순한 정책 링크가 아닌 해결책을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라고 말이죠. 그리고 답변을 다시 받을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 고객센터 이메일 문의 답변

 

결론적으로 기다리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수집 여부 확인

 

 

그리고는 얼마 되지 않아 신기하게도 수집이 되었다는 내용을 볼 수 있었습니다. 너무나도 오랜 기간 고통받으며 기다려왔던 일이기에 너무 기뻤습니다. (참고로 위의 캡처본은 며칠이 지난 이후의 그래프 사진입니다)

 

수집보류 상태

 

네이버 사이트 검색을 통해서 실제로 수집이 되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집성공

 

아이러니 하게도 웹 페이지 수집 의 수집보류 상태는 변하지 않은 상태 그대로였는데요. 실제로는 수집이 되었다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에 그러려니 했습니다.

 

 

그리고 기쁘게도 이후 수집요청을 하는 포스팅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바로 수집성공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도 수집이 잘 이루어진 것을 검색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

 

결론적으로 저는 이메일 문의를 통해 이 문제가 해결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전까지 너무나 고통받았던 것들이 한 순간에 해소가 되는 느낌이었습니다.

 

하지만 무작정 이메일을 통해 문의를 하는 것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사실 첫 답변을 받았을 때에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채로 기분이 나쁘기만 하더군요.. "모든 웹 페이지가 수집이 되지는 않는다" 라는 식의 답변이라니....ㅂㄷㅂㄷ....

 

최대한 이메일 문의 이전에 해볼 수 있는 방법들은 모두 시도해보신 후 그렇게 해도 저처럼 해결이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최종적으로 이메일 문의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고통받는 분들이 더 이상은 없기를 바라며... 저는 다음 포스팅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